청약에 당첨이 되어 잔금대출 시기가 도래하거나, 준공된 아파트를 매수하려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kb국민은행 아파트시세 조회는 필수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의 경우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대출이 실행되는데, 대출한도 산정의 기준은 국민은행 아파트시세 이기 때문입니다.
kb국민은행 아파트시세
국민은행 아파트시세는 KB리브온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위평균가와 상위평균가 그리고 상위평균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층 또는 1층에서 4층까지의 저층의 경우 하위평균가를 기준으로 대출한도가 산정되고, 이외의 층수는 일반평균가를 기준으로 대출한도가 산정됩니다.
2금융권에서의 주택담보대출 실행시 상위평균가를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자금이 모자라는 경우 2금융 주택담보대출도 생각해두시면 좋습니다. 물론, 2금융권이라는 약간의 리스크는 존재하니 이 점 유의하시고 지역농협, 지역 수협, 새마을금고 등의 2금융 은행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투기과열지구에서의 주택담보대출은 4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호가 10억원의 집을 매수하고자 한다면 호가 10억원의 40%로 계산하면 안되고, KB리브온 홈페이지에서 해당 아파트의 시세를 조회하여 해당 시세의 40%로 계산해야 합니다.
만약 KB 리브온 시세상 9억원이라면, 9억원의 40%인 3억6천만원까지 대출한도가 나오겠죠.
위의 가정은 예를 든 것일뿐, 실제로는 9억원 이상 ~ 15억 이하 아파트의 경우 대출한도는 2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15억 이상의 경우에는 대출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6억원 이하에 대한 서민실수요자 주택담보대출은 60%, 9억원 이상 ~ 15억 이하 아파트의 대출한도는 30% 입니다.
출처 : kb시세 조회(https://www.bigcard.kr/)